더워진 여름철, 최근 크게 오른 전기료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 계십니다. 전기료를 아낄 수 있는 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신청하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8월 31일까지 신청하시면 7월분부터 소급하여 캐시백을 차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10일만에 20만세대가 신청하였다고 하니 꼭 신청하셔서 혜택받으시길 바랍니다.
전기요금 할인제도인 에너지 캐시백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최근 전기 가스요금의 인상된 이유와 얼마나 인상되었는지, 전기요금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한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캐시백 사업이란
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기존 시범사업을 거쳐 2022년 7월 4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었으며 6월 7일부터 개별세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 별, 개별세대 별로 참여가 가능하며 전체 참여 아파트 단지의 평균 절감률보다 더 많이 절약을 한 단지에게 캐시백을 제공합니다.
신청 조건
에너지 캐시백 사업 신청조건은 주택용(가정용) 고객 중 신청 주소지에 거주하는 것이 확인된 사용자입니다. 또한 직전 2개년간의 사용전력량 중 최소 1개년 사용전력량이 있어야 참여가 가능합니다.
▶신청제외대상
- 고압아파트 개별세대 사용전력량 정보를 제출하지 않은 고객
- 신규 전기사용등으로 직전 1개년 동월분 사용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
- 한전이 시행하는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에 중복 신청하는 고객
지원금 지급기준
개별 세대가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고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 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세대 절감량kWh당 30원~200원을 곱한 금액을 지급합니다. (최대절감률 30%한도로 지급) 전기사용량 427kWh 4인가구 기준 캐시백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절감량은 최근 전기사용 실적과 적정수준 실적 비교를 위해 직전 2개년 사용량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우리집 하루 1 kWh 줄이기 습관을 확인하시고 실천하셔서 전기요금을 줄인만큼 캐시백을 많이 받아가실 수있습니다.
지급방법
기존 에너지 캐시백은 반기로 지급하여 보상이 늦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캐시백을 매월 산정하여 다음달 전기요금 청구시에 바로 차감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캐시백을 현금지급하는 것은 불가능 하며 캐시백 지급 방식으로 통일하였습니다.
신청방법
에너지 캐시백은 6월 7일부터 언제든 신청이 가능하며 한전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전 지사에서 신청하는 방문신청은 현재 준비중에 있으며 7월 중 오픈할 계획입니다. 최초 신청을 해두시면 매월 자동으로 참여신청이 되어 다시 신청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 PC 신청
- 한전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 개별세대에 체크하고 회원가입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 본인인증을 하고 회원정보를 입력 후 캐시백 정보를 입력하시는데요, 주민등록 주소확인을 누르면 고객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고객번호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오는 경우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한전 고객센터 ☎️123에 전화하여 문의한 후 고객번호를 직접 입력하셔야 합니다.
4. 마지막으로 에너지캐시백 참여 확인을 누릅니다.
5. 메인페이지로 돌아와 신청결과를 확인하고 지급신청 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신청
PC와 동일하게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아직 따로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어플은 없으며 신청절차는 위와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사한 경우
캐시백 산정기간동안 주소지가 변경되거나 실거주하지 않은 고객은 캐시백을 지급받을 수 없으므로 이사한 해당월은 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사한 분은 기존 전기사용장소의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취소한 후 이사간 장소에서 새로 참여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 외 캐시백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고 싶으시다면 고객센터 국번없이 123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 고객번호 확인하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올해 유독 더울 것이라는 여름철에 에어컨 전기료 아끼는 절약꿀팁도 함께 알아가셔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